문제 설명
실패율
슈퍼 게임 개발자 오렐리는 큰 고민에 빠졌다. 그녀가 만든 프랜즈 오천성이 대성공을 거뒀지만, 요즘 신규 사용자의 수가 급감한 것이다. 원인은 신규 사용자와 기존 사용자 사이에 스테이지 차이가 너무 큰 것이 문제였다.
이 문제를 어떻게 할까 고민 한 그녀는 동적으로 게임 시간을 늘려서 난이도를 조절하기로 했다. 역시 슈퍼 개발자라 대부분의 로직은 쉽게 구현했지만, 실패율을 구하는 부분에서 위기에 빠지고 말았다. 오렐리를 위해 실패율을 구하는 코드를 완성하라.
-
실패율은 다음과 같이 정의한다.
-
스테이지에 도달했으나 아직 클리어하지 못한 플레이어의 수 / 스테이지에 도달한 플레이어 수
-
전체 스테이지의 개수 N, 게임을 이용하는 사용자가 현재 멈춰있는 스테이지의 번호가 담긴 배열 stages가 매개변수로 주어질 때, 실패율이 높은 스테이지부터 내림차순으로 스테이지의 번호가 담겨있는 배열을 return 하도록 solution 함수를 완성하라.
제한사항
-
스테이지의 개수 N은 1 이상 500 이하의 자연수이다.
-
stages의 길이는 1 이상 200,000 이하이다.
-
stages에는 1 이상 N + 1 이하의 자연수가 담겨있다.
-
각 자연수는 사용자가 현재 도전 중인 스테이지의 번호를 나타낸다.
-
단, N + 1 은 마지막 스테이지(N 번째 스테이지) 까지 클리어 한 사용자를 나타낸다.
-
-
만약 실패율이 같은 스테이지가 있다면 작은 번호의 스테이지가 먼저 오도록 하면 된다.
-
스테이지에 도달한 유저가 없는 경우 해당 스테이지의 실패율은 0 으로 정의한다.
입출력 예
Nstagesresult
5 |
[2, 1, 2, 6, 2, 4, 3, 3] |
[3,4,2,1,5] |
4 |
[4,4,4,4,4] |
[4,1,2,3] |
입출력 예 설명
입출력 예 #1
1번 스테이지에는 총 8명의 사용자가 도전했으며, 이 중 1명의 사용자가 아직 클리어하지 못했다. 따라서 1번 스테이지의 실패율은 다음과 같다.
-
1 번 스테이지 실패율 : 1/8
2번 스테이지에는 총 7명의 사용자가 도전했으며, 이 중 3명의 사용자가 아직 클리어하지 못했다. 따라서 2번 스테이지의 실패율은 다음과 같다.
-
2 번 스테이지 실패율 : 3/7
마찬가지로 나머지 스테이지의 실패율은 다음과 같다.
-
3 번 스테이지 실패율 : 2/4
-
4번 스테이지 실패율 : 1/2
-
5번 스테이지 실패율 : 0/1
각 스테이지의 번호를 실패율의 내림차순으로 정렬하면 다음과 같다.
-
[3,4,2,1,5]
입출력 예 #2
모든 사용자가 마지막 스테이지에 있으므로 4번 스테이지의 실패율은 1이며 나머지 스테이지의 실패율은 0이다.
-
[4,1,2,3]
def solution(N, stages):
#dictionary 스테이지: 실패율로 하는게 좋겠다.
dic = {}
num = len(stages)
for i in range(1, N+1):
if num != 0: #0명이 되면 그 이후 스테이지는 어차피 0임
c = stages.count(i)
dic[i] = c/num
num -= c
else:
dic[i] = 0
return sorted(dic, key= lambda x: dic[x], reverse= True)
계산량이 많아보이는 문제를 풀 땐
어떨 때 뒤에 것을 계산을 안해도 될까????
정말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파이썬은 특히.. 시간 문제...
라고 생각하는 것이 좋겠다.
'문제풀이(Problem Solving)' 카테고리의 다른 글
다트게임, Python3 [프로그래머스] **정규표현식 (0) | 2021.03.13 |
---|---|
[1차] 비밀지도, Python [프로그래머스] (0) | 2021.03.13 |
콜라츠 추측, Python [프로그래머스] (0) | 2021.03.12 |
키패드 누르기, Python3 [프로그래머스] (0) | 2021.03.12 |
소수 찾기 1단계, Python3 [프로그래머스] (0) | 2021.03.1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