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L과 R발음의 차이
(혀가 입천장에 닿느냐, 닿지 않느냐)
L: 혀 끝을 윗 대문이 2개의 뒷면에 닿았다 떨어지며`ㄹ~`처럼
나는 소리
R: 혀 끝을 약간 들어올리고 살짝 말아서 구강 내 어디에도 닿지 않게 `R얼~`하고 목젖을 진동시키며 나는 소리
(혀 끝을 목구멍 쪽으로 넘긴다는 느낌)
발음연습
River/ Color
Cool/ Love
Girl/ Learn
Burn/ Seller
2.P와 B의 발음 차이
(둘다 윗입술과 아랫입술이 붙는다)
P: 위와 아랫입술을 붙이고 있다. 바람이 나오면 가볍게 `ㅍ~`처럼 나는 소리
B: 위와 아랫입술을 붙이고 있다 바람이 나오며 무겁게 목젖을 진동시켜 `브~`처럼 나는 소리
3.F와 V의 발음차이
(윗 입술과 아랫입술이 절대 닿지않는다)
F: 윗니로 아랫입술을 무는 경우가 있는데 무는 것이 아니다
아랫니와 닿는 입술 부분에 윗니를 지그시 대고
이빨과 아랫입술 사이로 바람이 새는 소리로 발음해준다
V: F랑 같지만 바람을 내뿜는게 아니라 입으로 `ㅂ~`하고 소리내주면 된다.
발음연습
Father/ Victory
Profit/ Groove
Fool
Q발음법
쿠이라고 읽어주면 느낌이 산다.
발음 연습
Queen/ Quit
Quick/ Quiet
비슷한 발음연습
Personnel/ Personal
Career/ Carrier
Family/ Familiar
15/50
14th/40th
Late/ Rate
Row/ Low
Raw/ Law
Rise/ Raise
잘못 읽기 쉬운 발음
February/ 2009
2010/ Several
Executive/ Whole
Labor/ Possible
Service/ Specific
Serious/ Efficient
Reveal/ Sacrifice
Consumer/ Severe
Encourage/ Various
Range/ Library
Facility/ Buffet
Occur
어려운 발음
Apologize/ Convenience
Preference/ Exhibit
Exhibition/ Above
Exactly/ Theme
Brochure/ Laundry
Envelope/ Beverage
전달력을 높이는 읽기 공식
1.강조읽기(길게 늘려읽기)
가.more, better, highest 같은 비교급, 최상급 강조
나.주소, 지명, 고유명사, 숫자, 이니셜은 정확하고 길게
다.부정어는 늘 강조
(can't, won't, not, never, any, yet)
라.부사도 다른 단어에 비해 길게
(exactly, always, all, without, certain, every)
2.끊어 읽기(의미 전달력 높이기)
가. 긴주어 뒤에서
나. 전치사 앞에서
다. 수식어구, 준동사구 앞에서
라. 쉼표 뒤에서, 마침표는 길게 쉰다.
마. 접속사,관계사,강조 부사 앞에서
3.억양 읽기(음의 높낮이를 주며)
가. 쉼표에서 억양을 살짝 올리면서 쉬어주되, 단어 원래의 강세는 주면서
끝만 살짝 올려준다.
나.5W1H (ex: how,why) 의문문의 말꼬리는 내리고, do ,are is, could, would, 등은 말꼬리를 올려 묻는다.
발음과 강세 공식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