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그래밍 지식/C++

C++ 문법 / 기본 수학 연산 함수

게임이 더 좋아 2021. 12. 2. 16:08
반응형
728x170

기본 제공하는 함수라서 

라이브러리가 필요없다.

 

실수 소수점 모두 버리기 올리기

 

floor : 소수점 모두 버리기

ceil: 소수점 모두 올리기

 

다시 말하면 천장과 바닥인데

5.67의 천장은 왠지 6일것 같고 바닥은 5일 것 같다?

는 맞다.

함수의 이름을 괜히 그렇게 짓는 것이 아니다.

 

floor(5.67);
ceil(5.67);

 

출력은

5
6

 

 

음수도 천장 바닥이 같아??????

 

floor랑 ceil의 의미를 파악해보자

ceil은 높다는 생각이 들고

floor는 낮다는 생각이 든다.

 

즉, ceil 하면 값이 커지고

floor하면 값이 작아진다.

다시 말해서 -2.3을 보면

-2.3을 ceil 하면 -2

-2.3을 floor 하면 -3이 되는 것이다.

 


 

다음은 실수에 대한 반올림

round: 반올림한다.

 

5.4 반올림하면 5가 될 것 같고

5.5 반올림하면 6이 될 것 같은데..?

맞다.

5 이상이면 올리고

5 미만이면 버린다.

 

흠.. 음수에서는 어떻게 되는거야???

얘는 정말 소수점만 본다.

-2.5라면 -3이되고

-2.4라면 -2가 된다.

 


 

절댓값 구하기

 

abs : 해당 값을 절댓값으로 만든다.

abs(-2) == 2;

 


 

제곱값으로 만들기

pow(밑, 지수) : 제곱한 값을 반환

 

pow(2,3) ==  8;

 


 

제곱근 만들기

 

sqrt(값) : 해당 값을 제곱근한 값을 반환

 

sqrt(4) == 2;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