귀찮게하기/DevOps

DevOps 귀찮게 하기 - 뭐하는 사람들인가?

게임이 더 좋아 2024. 11. 5. 22:36
반응형
728x170

유래

 

DevOps가 하는일?

 

결국 모든 포지션은 필요한 것

필요를 이익 창출, 시장 생존, 업무 환경이라고 생각한다면

 

팀이 코드를 신속하고 독립적으로 개발, 테스트 및 배포할 수 있는 안전한 시스템 구축

고객에게 빠르고 안전하고 신뢰할 수 있는 가치제공

조직의 개발자 업무 환경 개선 및 생산성 향상

 

 

조직은 어떻게 해당 포지션이 필요하다고 판단했는가?

 

개발 조직과 운영 조직의 악순환이 본 모습을 드러냄

출시 지연, 품질 저하, 서비스 장애 등 최종적으로 기술 부채와 마주하게 됨

 

 

기술 부채를 심화시키는 요인?

 

빠르게 변화하는 경쟁 환경에서 기능을 빨리 제공해야함 (개발)

고객에게는 안정되고 신뢰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해야함 (운영)

이 갈등이 대립되어 기술 부채 심화

 

결국 이익 창출에 방해가 되므로 회사는 없애야 하는 것이라고 생각하게 됨

 

DevOps의 가장 첫 목표

 

예측 가능한 작업을 하는 것

 

배포 환경과 분리된 개발환경 구성으로 검증하기

프로세스를 정확히 나누어 프로세스의 결과를 정확하게 함

예를 들면 자동으로 테스트를 하여 배포 전에 안전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지 체크함

 

단순함

모든 프로세스에 대한 결과물, 중간산출물로 결과를 예측할 수 있는 범위에서 개발 및 운영을 함

이는 모든 조직의 신뢰 높은 문화를 가져오게 됨

 

 

우리 조직 DevOps가 잘하고 있다는 것을 어떻게 아는가?

 

처리량

코드와 변경 사항의 배포

코드와 변경 사항 배포에 대한 리드 타임

신뢰성 지표

프로덕션 환경으로 배포

서비스 복구 평균 시간

조직의 성과 지표

생산성, 시장 점유율, 수익성 목표

시가총액 증가율

등 여러가지 성과를 기대어 devops가 잘하는 지 알 수 있었다.

이 외에도 여러가지 지표가 존재함

DevOps의 KPI 는 조직마다 다르므로 참고만 할 것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