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게 4가지로 분류할 수 있다.
1. 개인컴퓨터
2. 서버용 컴퓨터
3. 슈퍼컴퓨터
4. 임베디드 컴퓨터
2012년 이후로 PC시장은 포화되었고
스마트폰 시장의 규모가 커지면서 PMD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고
그에 따른 Computing기술이 요구될 것으로 예상됨.
컴퓨터 구조의 공부를 통해서
1. 프로그램이 어떻게 하드웨어를 움직이게 하는지를 알 수 있다.
2.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의 인터페이스를 알 수 있다.
3. 프로그램 성능 결정 요인을 알 수 있다.
4. 하드웨어 설계를 어떻게 해야 성능이 나올지 알 수 있다.
5. 병렬처리에 대해 알 수 있다.
컴퓨터 성능을 높이기 위한 8가지 방법이 있다.
1. Design for Moore's Law
18개월에서 24개월이면 집적도가 2배가 되는 무어의 법칙을 고려해서 디자인 한다.
**하지만 요즘은 무어의 법칙이 깨졌다고 봄.
2. Use abstraction to simplify the design
추상화를 사용해 단순화 시킨다.
3. Make common case fast
A연산, B연산,C연산이 존재하고 각각 점유율이 40% 30% 15% 라면A연산을 개선시키는 것이 컴퓨터 전체 성능 향상에 도움이 됨.
4. Performance via parallelism
병렬처리
1명이 일해서 2를 생산하면
2명이 일하면 절반의 시간으로 2를 생산
4명이 일하면....
..
5. Performance via pipelining
ABC의 과정을 한 사람이 3번하면 시간이 오래 걸린다.
ABCABCABC -> 9T
ABC를 나누어서 한다면
ABC
ABC
ABC
-> 5T만에 끝냄.위와 같은 과정을 파이프라이닝이라고 부름
6. Performance via prediction
연산 과정 중 다음에 쓰일 데이터를 미리 예측해서 가져온다면
연산에서 데이터를 불러오는 시간이 필요 없음
7. Hierarchy of Memories
캐시를 이용한다.
캐시>>RAM >>SSD>>HDD ....
8.Dependability via redundancy
연산의 결과가 다를 경우 중복이 많이된 값을 연산의 결과라 생각하고 다음 연산 진행
++내용
우리가 사용하고 있는 컴퓨터의 작동 방식
1,2,3은 포함관계를 뜻한다.
프로그래밍 언어(High) - /컴파일러/ - 어셈블리어 (low) - /어셈블러/ - 기계어 (very low)
Class 가 아니라 Classic이다
아무튼 지금은 5요소가 아니라 Classic을 붙혀놨나보다.
프로세서의 용량 증가 속도.
'컴퓨터(Computer Science) > 컴퓨터구조(Computer Arichitecture)' 카테고리의 다른 글
MIPS Architecture & Operation, 구조와 연산 [컴퓨터구조] (0) | 2020.03.26 |
---|---|
벤치마크, Benchmark [컴퓨터구조] (0) | 2020.03.24 |
ISA, Principle of Machine Design [컴퓨터구조] (0) | 2020.03.24 |
컴퓨터구조(3) Cloud TPU (2017Google I/O) (0) | 2020.03.23 |
CPU의 성능 비교, 측정 [컴퓨터구조] (0) | 2020.03.1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