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Computer Science)/소프트웨어공학(Software engineering)

소프트웨어공학(4) 개발자가 알아야 하는 지식체계(SWEBOK)

게임이 더 좋아 2020. 4. 7. 11:26
반응형
728x170

SWEBOK(Software Engineering Body Of Knowledge)

 

컴퓨터 학회인  IEEE(Institute of Electronics and Electrical Engineering) 산하의 소프트웨어 공학 표준위원회와 ACM(Association for Computing Machinery) 가 작업해서 만들어졌고

 

지금은  V 3.0 까지 나왔다.

 

다운받고 싶으면 링크로 들어가면 된다.

 

https://www.computer.org/education/bodies-of-knowledge/software-engineering/v3

 

 

 

우선 11개의 주요 영역이 있다. 세부적인 것을 살펴볼 수는 없지만 겉핥기나마 해보자 ㅎㅎ

 

1. 소프트웨어 요구분석

사용자 요구의 추출, 분석, 검증, 관리

 

2. 소프트웨어 설계

사용자가 원하는 요구를 만족시킬 수 있는 솔루션 설계

 

3. 소프트웨어 구축

설계대로 프로그램을 작성하는 코딩, 이를 확인하는 검증 및 단위 테스트 작업

 

4. 소프트웨어 테스팅

테스팅에 관한 기본 개념, 수준, 측정, 과정, 도구

 

5. 소프트웨어 유지보수

유지보수 개념과 작업 및 관리, 비용, 측정

 

6. 소프트웨어 형상관리

시스템을 이루고 있는 구성요소들을 잘 파악하고 이들의 변경 릴리스 관리

 

7. 소프트웨어 엔지니어링 프로세스

소프트웨어 프로젝트의 계획, 실행, 평가, 조정의 관리

 

8. 소프트웨어 엔지니어링 프로세스

소프트웨어 프로세스의 정의, 구현, 측정, 관리, 변경, 개선

 

9. 소프트웨어 엔지니어링 도구와 방법

소프트웨어 개발 방법 및 도구와 컴포넌트 통합에 관한 지식

 

10. 소프트웨어 품질

프로덕트 품질의 개념과 품질 특성, 품질 보증을 위한 계획, 활동에 관한 지식

 

11. 기타 관련 지식

컴퓨터 공학, 컴퓨터 과학, 경영학, 수학, 프로젝트 관리, 품질관리, 소프트웨어 인간공학, 시스템 공학 등

 

 

이들 11개 영역에 대해서는 차차 배워가보자. 갈 길 멀다.

 

 

+++++++++++++

 

소프트웨어를 시스템적으로 사고하기 위한 방법들

 

상호 작용하는 서브시스템으로 구성하기 위하여 기능적으로 분할

시스템의 경계를 찾기 위해 외부 환경과의 입출력을 찾음

서브시스템 사이의 관계를 명확히 규정

소프트웨어 이외의 요소, 기계, 문서, 작업절차, 교육도 고려

 

 

반응형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