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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려웠다.
개념이 아주 새로웠다.
복습 다시 천천히 해보자
https://www.acmicpc.net/problem/2206
#맞는 풀이
#include <iostream>
#include <string>
#include <queue>
#define X first
#define Y second
#define SIZE 1000
using namespace std;
int dx[4] = { -1,1,0,0 };
int dy[4] = { 0,0,-1,1 };
char arr[SIZE][SIZE]; //입력
int visited[SIZE][SIZE][2]; // 0 벽을 안깼다, 1 깼다
int r, c;
typedef struct Position{
int x;
int y;
int wall;
}Pos;
int BFS(int _x, int _y) {
queue<Pos> q;
Pos p = {.x = _x, .y = _y, .wall = 0}; // 처음 위치, 깬 벽 0
q.push(p);
visited[_x][_y][0] = 1; //안 깬상태로 방문
while (!q.empty()) {
auto cur = q.front();
int w = cur.wall; // 벽을 깼는지
q.pop();
//해당 위치 도달했으면
if ( cur.x == r - 1 && cur.y == c - 1 )
return visited[cur.x][cur.y][w]; //시작하는 칸도 포함
//BFS
for (int dir = 0; dir < 4; dir++) {
int nx = cur.x + dx[dir];
int ny = cur.y + dy[dir];
//범위
if (nx < 0 || nx >= r || ny < 0 || ny >= c) continue;
//벽으로 막혀있는데 아직 벽 1개 덜깼으면
if (arr[nx][ny] == '1' && w == 0){
Pos tempP = {.x = nx, .y = ny, .wall = w+1};
q.push(tempP);
visited[nx][ny][w+1] = visited[cur.x][cur.y][w] + 1;
}
//벽이 없고 현재 상태에서 방문하지 않은 곳이라면
else if(arr[nx][ny] == '0' && visited[nx][ny][w] == 0){
Pos tempP = {.x = nx, .y = ny, .wall = w};
q.push(tempP);
visited[nx][ny][w] = visited[cur.x][cur.y][w] + 1;
}
}
}
return -1;
}
int main() {
cin >> r >> c;
//노드입력
for (int i = 0; i < r; i++) {
string s;
cin >> s;
for (int j = 0; j < c; j++) {
arr[i][j] = s[j];
}
}
int dist = BFS(0, 0);
cout << dist;
return 0;
}
1. visited에 대해서 3차원 배열로 만들어 [x][y][벽을 깬 횟수]로 만듬
2. 벽을 만났을 때
2-1 -> 벽을 아직 안 깼으면 해당 노드는 벽을 깨고 갈 수 있음
2-2 -> 벽을 깼으면 해당 노드는 못가고 다른 방문 안한 노드를 가야함
(벽을 깬 순간 해당 노드부터 다시 BFS를 시작한다고 생각하면 된다.
하지만 단계는 그대로 유지(이전 노드의 값 + 1)를 해서 최단거리를 찾는다.)
3. 벽을 깬 상태에서 BFS 시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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