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벽을 여러개 부술 때이다.
1을 풀었다면 어떻게 해야할 지 알것이지만
벽만 바꾸는 것이 아니라 방문 조건도 바뀐다.
밑에서 조금 더 설명해보자
https://www.acmicpc.net/problem/14442
#맞는 풀이
#include <iostream>
#include <string>
#include <queue>
#define X first
#define Y second
#define SIZE 1000
using namespace std;
int dx[4] = { -1,1,0,0 };
int dy[4] = { 0,0,-1,1 };
char arr[SIZE][SIZE]; //입력
int visited[SIZE][SIZE][11]; // 0 벽을 안깼다, 1 개깼다 .. 10개 깼다.
int r, c, crush;
typedef struct Position {
int x;
int y;
int wall;
}Pos;
int BFS(int _x, int _y) {
queue<Pos> q;
Pos p; // 처음 위치, 깬 벽 0
p.x = _x;
p.y = _y;
p.wall = 0;
q.push(p);
visited[_x][_y][0] = 1; //안 깬상태로 방문
while (!q.empty()) {
auto cur = q.front();
int w = cur.wall; // 벽을 깼는지
q.pop();
//해당 위치 도달했으면
if (cur.x == r - 1 && cur.y == c - 1)
return visited[cur.x][cur.y][w]; //시작하는 칸도 포함
//BFS
for (int dir = 0; dir < 4; dir++) {
int nx = cur.x + dx[dir];
int ny = cur.y + dy[dir];
//범위
if (nx < 0 || nx >= r || ny < 0 || ny >= c) continue;
//벽으로 막혀있는데 아직 벽 깰 수 있으면
//+ visited[nx][ny][w+1] 조건이 없으면 다른 경로로 온 애도 해당 노드를 방문해서 숫자를 바꿔버리고 거기서부터 또함 ** 이게 제일 중요한 조건 **
if (arr[nx][ny] == '1' && w < crush && visited[nx][ny][w+1] == 0) {
Pos tempP;
tempP.x = nx;
tempP.y = ny;
tempP.wall = w+1;
q.push(tempP);
visited[nx][ny][w + 1] = visited[cur.x][cur.y][w] + 1;
}
//벽이 없고 현재 상태에서 방문하지 않은 곳이라면
else if (arr[nx][ny] == '0' && visited[nx][ny][w] == 0) {
Pos tempP;
tempP.x = nx;
tempP.y = ny;
tempP.wall = w;
q.push(tempP);
visited[nx][ny][w] = visited[cur.x][cur.y][w] + 1;
}
}
}
return -1;
}
int main() {
cin >> r >> c >> crush;
//노드입력
for (int i = 0; i < r; i++) {
string s;
cin >> s;
for (int j = 0; j < c; j++) {
arr[i][j] = s[j];
}
}
int dist = BFS(0, 0);
cout << dist;
return 0;
}
이전의 문제와 달라진 것은
벽을 여러개 깰 수 있다는 것과
위에 것은 이해가 쉽게 가지만
아래 조건은 왜 확인해야할까??
visited[nx][ny][w+1]을 방문했는지 확인해야한다는 것이다.
이전의 문제에서는 벽이 1개이기 때문에 w가 1이 된다면 무조건 아래 else if문으로 가서 필요가 없었다.
하지만 벽을 여러개 부술 수 있게 되자.
다른 경로로 왔음에도 해당 벽을 부숴서 visited를 다른 값으로 갱신하는 것을 막기 위해
벽을 부술 때도 visited을 확인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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