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ame Development, 게임개발/개발

Unity 에서의 MVC 패턴

게임이 더 좋아 2022. 6. 12. 14: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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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Model의 역할

게임을 이루는 데이터를 담당한다.

Business Logic을 담당한다.

** 즉, Data가 바뀌는 Logic은 Model에서 짜야 한다.

유저 입력을 바탕으로 Controller에서 계산해서 집어넣는다? 

=> X 그러면 안된다.

 

데이터가 바뀌면 OnChange를 실행하여 View Event를 실행한다.

(View는 Model을 항상 Observing 하고 있다)

 

1. View의 역할

Model(Data)를 받아서 User에게 보여주는 역할을 한다.

UI라고 생각하면 된다. 이미지, 텍스트 등 유저에게 보여주는 부분이다.

Formatting, Rendering

 

2. Controller의 역할

유저는 View를 통해 Data를 보고 조작하려고 할 것이다.

데이터 조작을 위한 Input은 Controller에서 담당한다.

유저와 Interaction을 하는 부분이다.

그리고 Event 를 Handling 한다.

 


 

** Model과 View의 관계 => Observe Pattern

Model의 관찰 대상, View 관찰자.

 

하나의 기능에 MVC가 다 있는데

1번 Model에 영향을 끼치는 View가 여러개다?

1번 OnChange를 관찰하고 있는 View가 2번, 3번 4번이 관찰하고 업데이트가 가능하다.

즉, Model 중심으로 설계된다.

 


참고링크

Udemy - Programming Design Patterns For Unity - Write Better Cod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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