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ame Development, 게임개발/Unity

Unity Runtime Fee, 유니티 런타임 요금 부과

게임이 더 좋아 2023. 9. 15. 10:00
반응형
728x170

유니티런타임이 개발사와 퍼블리셔에 얼마나 영향을 끼칠지 조사해봄

특히 퍼블리셔에게 불리한 조건이 붙는 것 같다.

예상치 못한 지출이 나가니 어쩔 수 없다.

 

 


 

Unity Runtime Fee 

https://blog.unity.com/kr/news/plan-pricing-and-packaging-updates

 

새로 도입되는 Unity Runtime 요금은 특정 조건에 부합하는 게임을 최종 사용자가 다운로드한 횟수를 기준으로 비용이 부과됩니다.

이러한 방식을 선택한 이유는 게임이 다운로드될 때마다 Unity Runtime도 함께 설치되기 때문입니다.

또한 최초 설치를 기준으로 요금을 부과하게 되면 매출 배분 방식과 달리 크리에이터가 기존과 마찬가지로 플레이어 참여를 유도해 수익 창출을 이어갈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됩니다.

Unity Runtime 요금은 매출 및 설치 기준에 따라 해당되는 경우 2024년 1월 1일부터 적용됩니다.

 

 

 

 

부과 대상

유니티 런타임을 사용하는 모든 게임

(유니티 런타임을 사용할 경우 이미 출시되어 있는 게임에도 적용)

2024년 1월 1일부터 모든 기기에서 순 신규 설치 수만 계산

 

 

 

설치 정의

-https://unity.com/runtime-fee

최종 사용자 장치에 게임이나 앱을 설치하고 초기화하는 것뿐 아니라 스트리밍을 통한 배포도 "설치"로 간주됩니다.

콘텐츠가 상당히 유사한 게임이나 앱은 하나의 프로젝트로 계산될 수 있으며 설치 수를 합산하여 Unity 런타임 요금을 계산할 수 있습니다.

→ 합산하는 기준에 대해서는 문의 필요

 

각 게임 또는 앱의 누적 설치 수량은

판매되었거나, 새로운 당사자에게 이전되었거나이름이 변경되었거나, 새 버전으로 다시 게시되었거나, 확장 콘텐츠가 추가되었거나, 고유 식별자(예: BundleID)가 있는 경우에도

재설정하거나 줄일 수 없습니다.

 

또한 게시자 또는 배포자를 변경해도 누적 설치 수는 재설정되지 않습니다.

 

 

수익 정의

-https://unity.com/runtime-fee

게임 또는 앱의 "총 수익"에는 소매 판매, 인앱 구매, 구독료, 웹 결제, 오프라인 결제, 광고 기반 수익 등에서 발생하는 모든 수익(제한 없음)이 포함됩니다. 총 수익은 다음을 포함하여 공제 없이 계산됩니다.

 

 

요금 부과 대상이 되는 순 신규 설치(다운로드)의 정의

Unity에서 정의하는 순 신규 설치란

  • 2024년 1월 1일 이후
  • 다운로드 받으려는 앱 또는 게임을 기기에 유니티 프로젝트를 설치하지 않은 유저
  • 해당 유니티 프로젝트의 매출 기준, 총 누적 설치 횟수가 기준에 부합

 

순 신규 설치가 아닌 유저

  • 2023년 12월 31일에 다운로드 받고 2024년 1월 2일에 다운로드 받은 유저
  • 유니티 프로를 쓰는 게임 누적 다운로드 수가 100만이 되지 않았을 때, 2024년 1월 3일에 다운로드 받고 설치한 유저

 

*여러가지 설치로 인정되는 예외 케이스에 대해서는 유니티에서 정의하지 않음

  • 기기 초기화 이후 설치하면 설치 횟수로 인정 여부
  • 마켓 다운로드가 아닌 다른 경로로 설치한 게임
  • pirate된 게임 다운로드

 

 

 

 

 

 

*기기 초기화 이후 다운로드가 순 신규 설치로 인식되는지 여부는 확인되지 않음

 

 

매출 및 설치 기준에 따른 청구 금액

1) 게임이 지난 12개월 동안 최소 매출 기준을 초과하며

2) 게임이 총 누적 설치 횟수가 기준을 초과

 

 

 

 

표준요금 국가

 

유럽 :  오스트리아, 벨기에, 노르웨이, 스웨덴, 스위스, 영국, 프랑스, ​​독일, 아일랜드, 네덜란드, 핀란드, 덴마크

아시아 및 오세아니아 : 호주, 일본, 한국, 뉴질랜드

아메리카 : 미국, 캐나다

 

Unity Personal 및 Unity PlusUnity ProUnity Enterprise
매출 기준(USD) USD200,000(최근 12개월) USD1,000,000(최근 12개월) USD1,000,000(최근 12개월)
설치 횟수 기준 200,000회(총 누적 설치 횟수) 1,000,000회(총 누적 설치 횟수) 1,000,000회(총 누적 설치 횟수)
1~100,000회



설치당 USD0.20
설치당 USD0.15 설치당 USD0.125
100,001–500,000회 설치당 USD0.075 설치당 USD0.06
500,001–1,000,000회 설치당 USD0.03 설치당 USD0.02
1,000,001회 이상 설치당 USD0.02 설치당 USD0.01

 

그 외 국가(신흥시장)

 


Unity Personal 및 Unity PlusUnity ProUnity Enterprise
매출 기준(USD) USD200,000(최근 12개월) USD1,000,000(최근 12개월) USD1,000,000(최근 12개월)
설치 횟수 기준 200,000회(총 누적 설치 횟수) 1,000,000회(총 누적 설치 횟수) 1,000,000회(총 누적 설치 횟수)
1회 이상 설치당 USD0.02 설치당 USD0.01 설치당 USD0.005

 

 

 

 

청구요금 예시

 

실제로 Unity에서 요금 부과하는 기준은 2024년 1월 1일 이후의  기준에 만족하는 설치에 대해서만 청구함

-> 예시와 실제 부과 요금은 다를 수 있음

게임 총 누적 다운로드 구독 플랜 매출($) 청구금액($)
Test game 한국 다운로드 :1,100,000    
동남아시아 다운로드: 1,500,000  
유럽 북미 다운로드 : 600,000



*1,000,000 이상
Unity Pro 1,000,000 이상 표준 요금
100,000  * 0.15 + 400,000 * 0.075 + 500,000 * 0.03 + 700,000 * 0.02 +

신흥시장
1,500,000 * 0.01

 

 

 

 

 

Unity Runtime 요금에 대한 유니티 입장

https://unity.com/runtime-fee

 

Unity 런타임 요금과 관련된 모든 결정, 설치 계산, 수익은 Unity의 단독 재량에 따라 결정됩니다.

Unity는 단독 재량에 따라 Unity 런타임 요금의 전부 또는 일부를 포기할 수도 있습니다.

이 프로그램을 구현하면 고객은 전환에 도움이 되도록 전체 설치 수보다 적은 금액(또는 0달러)에 대한 청구서를 볼 수 있습니다.

 

제작자를 대신하여 Unity 런타임을 게시하거나 배포하는 제3자는 Unity 런타임 요금을 지불할 책임이 있습니다.

 크리에이터와 제3자는 결제가 확인될 때까지 Unity 런타임 요금을 지불할 의무가 있습니다.

자격을 갖춘 고객은 Unity 게임 서비스 또는 모바일 광고 지원 게임을 위한 Unity LevelPlay 조정과 같은 에디터 이외의 Unity 서비스 채택에 따라 Unity 런타임 요금에 대한 크레딧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 프로그램을 통해 Unity와의 더욱 긴밀한 파트너십을 통해 전체 게임 라이프사이클에서 성공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계정 관리자에게 문의하세요. Unity LevelPlay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광고 수익화에 대해 계정 관리자에게 문의하거나 광고 수익화에 대해 영업팀에 문의하세요 .

 

 

 

주요 Q&A

https://forum.unity.com/threads/unity-plan-pricing-and-packaging-updates.1482750/

 

동일한 기기에 앱을 다시 설치하면 Unity 런타임 요금에 포함되나요?

아니요. 재설치 비용은 청구되지 않습니다.

 

동일한 사용자가 여러 기기에 걸쳐 동일한 게임을 설치하면 다른 설치로 계산되나요?

우리는 서로 다른 장치를 서로 다른 설치로 취급합니다. 

우리는 다양한 장치에서 신원을 추적하고 싶지 않습니다.

 

사기성 설치나 "설치 폭격"도 Unity 런타임 요금에 포함되나요?

우리는 사기성 설치 또는 "설치 폭탄"에 대해 수수료를 청구하지 않을 것입니다. 

사기 또는 봇이 악의적인 의도로 의심되는 경우 당사는 귀하와 직접 협력할 것입니다.

 

게임이 매출 및 설치 수 기준을 모두 초과하면 그 이전까지의 모든 설치에 대해 소급 청구되나요?

아니요. 런타임 요금은 소급 적용되지 않습니다. 

2024년 1월 1일부터 특정 게임의 수익 기준과 설치 기준을 모두 충족하는 경우 2024년 1월 1일 이후에 발생한 순 신규 설치에 대해서만 비용을 지불하면 됩니다.

누적 수익을 확인한 다음 새로운 설치 수수료 기준점을 충족하는지 확인하기 위해 지난 12개월 동안 확인했지만 2024년 1월 1일 이전에 발생한 설치 또는 수익에 대해서는 비용을 지불하지 않습니다.

2024년 1월 1일부터 계속해서 기준점을 충족하면 순 신규 설치에 대해서만 비용을 지불합니다. 

또한 설치 비용에 대한 귀하의 자격은 귀하가 정확한 금액을 지불하고 있는지 확인하기 위해 12개월 단위로 매달 측정됩니다.

 

데모 설치나 오픈 액세스 또는 베타 게임 설치도 Unity 런타임 요금에 포함되나요?

사용자가 전체 게임에 액세스할 수 있는 경우(예: 게임 내 업그레이드 또는 구매를 통해) 설치 횟수가 수수료에 포함됩니다. 

사용자가 전체 게임에 액세스할 수 없는 경우(예: 한 레벨만 제공됨) 해당 데모는 별도의 패키지로 간주되어 수수료에 포함되지 않습니다. 

얼리 액세스 게임은 데모로 간주되지 않습니다. 

또한, 우리는 QA 테스트를 위해 설치를 포착하거나 계산할 의도가 없습니다.

 

 

Unity Runtime 요금은 누구에게 청구되나요?

Unity Runtime 요금은 런타임을 배포하는 주체에 청구됩니다.

 

Unity 런타임 요금은 웹 및 스트리밍 게임에도 적용되나요?

웹 및 스트리밍 게임은 설치 수에 포함되지 않습니다.

WebGL 게임에는 Unity 런타임 요금이 적용되지 않습니다.

 

 


요약

  • 2024년 1월 1일부터 게임 설치 횟수를 기준으로 하는 새로운 Unity Runtime 요금이 도입
  • Unity 엔진은 Unity 에디터와 Unity Runtime이라는 두 핵심 소프트웨어 컴포넌트로 구성 / Unity Runtime은 플레이어 기기에서 실행되는 코드
  • 특정 조건에 부합하는 게임을 최종 사용자가 다운로드한 횟수를 기준으로 비용이 부과
  • 1) 게임이 지난 12개월 동안 최소 매출 기준을 초과하며 2) 게임이 총 누적 설치 횟수를 초과
  • 다음 기준에 해당하는 게임만 Unity Runtime 요금이 적용됩니다.
    • Unity Personal 및 Unity Plus: 최근 12개월 동안 USD200,000 이상의 매출을 달성했고 총 누적 설치 횟수가 200,000회 이상인 게임
    • Unity Pro 및 Unity Enterprise: 최근 12개월 동안 USD1,000,000 이상의 매출을 달성했고 총 누적 설치 횟수가 1,000,000회 이상인 게임
  • 북미와 유럽처럼 이미 게임 수익화가 잘 발달된 지역과 인도 같은 신흥 게임 시장의 차이를 고려하여 요금 체계를 구축 
반응형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