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ame Development, 게임개발/Unity

프로젝트 게임 - 1 [Unity]

게임이 더 좋아 2021. 4. 29. 03: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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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ithub.com/powerpower2005/MiniProject/tree/master

 

**짧은 플레이 영상은 밑에 있음

 

 

 

 

이 프로젝트로 얻고자하는 바

 

  • Event 함수 체화
  • 사용자 입력을 스크린에서 처리
  • 기본적인 Physics와 점수 UI
  • 일시적인 데이터 저장

 

 


 

게임목표

 

사과를 받아서 최고점수를 도달하자.
마우스로 움직인다.

** 키보드로도 입력받을 수 있다.

 

 

 


 

작업 내역 및 구현한 부분

 

Apple

요약: 사과

 

상세:

해당 값이 넘어가면 destroy하고 다른 스크립트의 메서드를 실행해서 Notify기능

-> 해당 오브젝트가 파괴되면 게임을 재시작해야함.

 

 

 

 

ApplePicker

요약: 사과 줍는 사람

 

상세:

Notify를 받으면 자신의 인스턴스를 하나 삭제하며 게임을 재시작하기 위해서

FindGameObjectsWithTag로 사과를 찾아서 destroy함.

-> 이 인스턴스는 List로 관리됨. List의 Count가 0이 되면 씬 다시 로드

 

 

AppleTree

요약: 사과를 떨어뜨림

 

상세: Invoke로 실행하여 메서드를 시간간격을 두고 떨어뜨리게함.

-> 게임 시작하자 떨어지는 불상사를 막음.

-> 그 이후는 Delay를 선언하여 정해진 시간에 맞추어 떨어뜨림.

 

Random.value로 랜덤 값을 받아서 어느 조건에 방향을 바꾸게함.

 

 

 

Basket

요약: 플레이어

 

상세:

마우스를 Update()에서 입력을 끊임 없이 받음 하지만 스크린 입력과 게임 공간 상의 차이 발생

-> ScreenToWorldPoint로 스크린에서 받은 마우스입력을 게임공간으로 치환함.

 

사과를 먹으면 점수가 올라감.

-> UI를 연결하여 Text로 선언된 점수판 조작.

 

 

High Score

요약: 최고점수

 

상세: 최고점수는 게임을 실행하는 동안 변화해야 하므로 저장해야함.

Playerprefs 의 get으로 HighScore를 받아오며

Basket(플레이어)가 달성한 점수와 High Score를 Update에서 비교하며

High Score보다 score가 높으면 Playerprefs에 set한다.

 

 

 

--------------------------

 

1. Playerprefs

게임 진행되는 도중 int형 자료 저장,수정,호출

-> 보안x, 영구저장 x

 

2. OntriggerEnter

isTrigger된 collider와 만나는(충돌하는) 순간 하는 일 작성

 

3. Invoke

메서드의 지연 실행

 

4.Notify의 개념

내가 destroy된 것을 다른 객체에게 알림

 

5.List

List는 동적으로 크기 변환가능

 

 

 


 

이슈발생 또는 반성할 점

 

  • 사용자 입력에 대해 너무 단순히 생각한 점, 사용자 입력에 대해 마우스도 될 수 있고 조이패드도 될 수 있다는 점을 간과함
  • Playerprefs로는 간단한 저장기능 밖에 없음 -> 간단하지만 보안x

**해결 방법으로는 직렬화, Serialization이 있음 -> bit로 바꿔서 저장

 


 

느낀 점

 

랜덤 요소라는 것이 게임에 정말 큰 재미를 주는구나.

인간도, 컴퓨터도 정확한 의미의 난수는 생성하지 못하는데.. 어떻게 하면 이 랜덤을 잘 이용할 수 있을까?

랜덤을 잘 이용할 수 있다면 정말 재밌는 게임을 만들 수 있을 것이다.

8살에 야후 꾸러기에서 게임플러스를 들어가 플래시 게임 메뉴에서 똥피하기 게임을 하던 나는 이제는 똥피하기와 흡사한 사과 먹기를 만들었다.

게임을 조금 더 재미있게 만들기 위해서

-영구적으로 데이터 저장이나 서버에 연결을 해서 Leader Board를 만들어서 경쟁 시스템을 만들고

모드를 다양하게 만들어서1. 엄청나게 쏟아지는 사과를 1분 안에 얼마나 먹을 수 있는가2. 빠른 속도로 내려오는 사과를 피해서 얼마나 살아남는가3. 사과 중에 독사과도 섞여있게 만들어서 플레이같이 게임 하나로 여러가지 응용해볼 수 있다고 생각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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