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공학/전자

전기쌍극자, 자유공간, 도체, 유전체,경계조건[전자장기본]-2

게임이 더 좋아 2019. 12. 2. 00:17
반응형
728x170

오늘도  전자장  공부 ㄱㄱㄱ

 

분극이 되어 있으니까 양 끝에 있다고 하고 임의의 p점에서의 전위를 구해보자 d가 말도 안되게 작은 것은 이해하리라고 보지만 좀더 설명하자면,,,,  쌍극자라고 해서 막 북극, 남극과 같이 엄청 멀리떨어져있는 것이 아니다.

그래서 근사해버림 ㅎ

그냥 엄청 작은 공간속에서도 서로 싫어서 멀어진것?? 이렇게 해석하자 저기에서 inner product(내적)으로도 표현될 수 있다는 것을 참고하자. 

 

우리는 이제 1가지 경우가 아닌 2가지의 경우도 살펴보려고 한다. 도체 내에서의 전기장뿐 아니라 자유공간에서도 한 번 알아보자.

dL을 경계면 곡선이라고 본다면 왜 법선 성분이 사라지는지 알 것이고 왜 선적분했을 때 0 이 나오는지도 알 수 있다.

전기장의 법선성분이 경계면의 접선과 당연히 직교하기 때문에 내적하면 사라진다 ㅇㅋ?

닫힌 곡선(closed curve)에서는 선적분하면 0이 나온다. 

그래서 아무튼 가우스 법칙 쓸 수 있다 

 


근데 저 아랫면의 성분이 어디로 사라지는지 나도 알 수 없다.. 왜 계산식에 포함이 안되는거지...? 아니면 포함이 되더라도 법선성분과 같이 직교해서 사라지는건가??? 

 

이번에는 유전체와 유전체의 경계조건을 살펴보자

그리고 자유전자가 없어서 쌍극자 모멘트만 존재하고 그래서 전하량이 0인 것을 알아둬야한다.

나머지는 글을 보면 알겠지..

 

 

이것도 스넬의 법칙 비스무리 하다 그치?? ㅋㅋㅋㅋㅋㅋ 매질이 달라지면 속력이 변하는 ㅋㅋㅋㅋ 

쟤네도 유전체의 도전율이 변하면 저렇게 휜다고 보면된다. 

반응형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