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 IT 지식/IT

Instruction & programmable CPU, CPU의 특징을 이용한 프로그램

게임이 더 좋아 2020. 4. 4. 13: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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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www.youtube.com/watch?v=zltgXvg6r3k&list=PL8dPuuaLjXtNlUrzyH5r6jN9ulIgZBpdo&index=9

영상의 요약 및 정리

 

Instruction

 

CPU는 programmable이라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즉 여러가지로 CPU를 이용해먹을 수 있다는 것인데

이는 instruction으로 가능케한다. 여러가지 기능들 중에

Load, store, add, sub, jump, halt등이 있는데 이러한 instruction을 통해 여러가지 연산을 수행할 수 있다. 컴퓨터의 구조와 연관되는 내용이 많다.

소프트웨어는 하드웨어가 할 수 없는 일도 할 수 있게한다.

나눗셈은 하드웨어에 없지만 소프트웨어가 그것을 가능케했다. 

 

그렇지만 더 많은 수행과 더 많은 메모리의 접근을 하고 싶은 경우

Instruction length 와 variable length instructions 를 이용한다.

Opcode의 비트를 늘리거나 주소 레지스터의 비트수를 늘리거나 그런 것으로

또한 immediate value도 이용가능하다. 이러한 프로세서를 설계할 수 있다.

 

실제 CPU에서는 1971년 인텔에서, 46개의 instruction이 있었고 메모리 주소를 위해 immediate value를 이용했다. 하지만 지금에 와서는 엄청난 증가가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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