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Computer Science)/자료구조(Data Structure)

[C언어] 자료구조 - Tree 트리 순회,기본연산 -3

게임이 더 좋아 2019. 12. 15. 15: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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트리에 대해 적당히 알아보았고 이제

기본함수를 알기 전에 연결리스트로 트리를 구성했기 때문에 우선 순회라는 것을 알아야하는데

순회라는 것은 트리에 속하는 모든 노드를 한 번 씩 방문한다는 것으로 방문해서

데이터를 목적에 맞게 처리하기 위함이다. 

 

 

 

선형 자료구조에서는 순회방법이 단순하지만,, 얘는 알다시피 선형자료구조가 아니기 때문에 다른 방식이다.

아무튼 이진트리의 순위에는 4가지정도가 있다. 여기서는 3가지만 하겠다.

 

 

 


 

 

 

 

 

 

1. 전위 순회  VLR

2. 중위 순회  LVR

3. 후위 순회  LRV

4. 레벨순회

 

V는 value라고 보면된다. 자료를 의미한다.

 


 

우선 전위순회부터 알아보자.

스크립트를 먼저 보자면

 

void preorder(TNode *n){
	if(n != NULL){  // 루트를 가르키는 것이겠다.
		printf("[%c]", n->data);  //Value값 출력
		preorder(n->left);  // 왼쪽자식
		preorder(n->right);  // 오른쪽 자식
	}
}

 

순환함수를 써서 모든 노드를 탐색하는 것이다. 그런데 저 순서에 따라서 탐색하는 것일뿐

재귀를 이용해서 왼쪽 것 부터 다 불러오고 그다음 오른쪽을 뒤지고 있다.

 


 

중위순회는??

 

void inorder(TNode *n)
{
	printf("가");
	printf("%d", n);
	if(n != NULL){
		inorder(n->left);
		printf("b");
		printf("[%c]", n->data);
		printf("c");
		inorder(n->right);
	}
}

 


 

후위순회는?

 

void postorder(TNode *n)
{
	if( n != NULL){
		postorder(n->left);
		postorder(n->right);
		printf("[%c]", n->data);
	}
}

 


 

아무튼 순회하는 방법도 여러가지가 있다. 뭐 상황에 맞춰 순회하는 방법을 결정하면 되겠다.

순회방법에 따라 뭐 장단점이 있겠다

자식노드부터 처리하고 그 다음 부모노드를 불러온다면 후위순회를 하면 알맞겠고

부모노드부터 처리하고 그 다음 자식노드를 불러온다면 전위순회를 하면 좋다.

 

어차피 모든 노드를 순회하는것은 마찬가지다.

 

이제 순회방법도 알았으니까

 


 

 

이진트리의 연산을 알아볼까 한다..

이진트리에서는 여러가지랑 삽입까지만 배우고

다음 binary search tree에서 삭제를 배우도록하자 ㅎㅎ

 

거의 재귀를 이용한 것으로써

N번째 일때 이렇게 일어난다면..

1번째의 값이 정해진다면.. N도 구할 수 있는 거겠지?라는 생각에서 나오는 것이다.

수학적 귀납법을 거꾸로 생각하면 이해하기 조금 쉽다.

 

 

노드 개수 구하는 count 함수 

int count_node(TNode* n)
{
	if(n == NULL) return 0;  // 루트가 가리키는게 NULL이면 뭐 노드도 루트노드도  없으니 0이지
	return 1 + count_node(n->left) + count_node(n->right); // 그렇지 않으면 루트노드는 있는 것이고 자식들을 봐야지
}

 

 

 

단말노드의 개수 구하는 카운트 함수

(단말 노드란 자식노드가 없는 노드를 말한다)

int count_leaf(TNode* n)
{
	if( n == NULL) return 0;  //역시나 루트가 가리키는 게 없으면 걍 노드 자체가 없는거지
	if( n->left == NULL && n->right == NULL) return 1; // 왼쪽 자식, 오른쪽 자식이 없으면 그것이 바로 단말노드
	else return count_leaf(n->left) + count_leaf(n->right);  // 자식이 있으면 그 자식의 자식이 있는지 봐야겠지?
}

 

 

트리의 높이 구하는 함수

여기서는 참고로 ?라는 3항 연산자가 쓰였다.

** (bool 결과값)? v1 : v2   -- >  bool이 True면 v1값, False이면 v2값

 

int calc_height(TNode *n)
{
	int hleft, hright;
	if( n == NULL) return 0; // 역시나 노드자체가 없으니 높이 0
		hleft = calc_height(n->left);  // 왼쪽 자식들로 만든 높이를 반환
		hright = calc_height(n->right);  // 오른쪽 자식들로 만든 높이를 반환
		return ( hleft>hright)? hleft+1 : hright + 1 ;  // 그 후 둘 중 큰거 고름 참이면 왼쪽 거짓이면 오른쪽 값을 반환하는 것

}

 

노드를 만드는 함수

 

TNode *create_tree(TElement val, TNode* l, TNode* r)
{
	TNode* n = (TNode*) malloc(sizeof(TNode)); // 구조체랑 비슷하게 만듭니다 ㅎㅎ
	n->data = val;
	n->left = l;
	n->right = r;
	return n;  // 포인터를 반환해야하고 그 노드를 가리키는?? 그래야 추가를 하니까
}

 

 

뭐 메인함수를 이렇게 돌리는데.. 가장 중요한 것은 순서대로 돌려야한다!!!

자식부터 돌려야한다!! 그니까 자식이 있는 다음에 그 부모를 만드는 것이다.

사람하고 반대의 개념이긴하네

 

int main(){
TNode *b, *c, *d, *e, *f, *g, *h;

init_tree();
g = create_tree ('G',NULL,NULL);
h = create_tree ('H',NULL,NULL);
e = create_tree ('E',g,h);
f = create_tree ('F',NULL,NULL);
d = create_tree ('D',NULL,NULL);
b = create_tree ('B',d, NULL);
c = create_tree ('C',e,f);
root = create_tree('A',b,c);



}

 

 

이제 다음 번에는 BST에서 알아보고 트리에 대한 연산을 더욱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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