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제풀이(Problem Solving)

다트게임, Python3 [프로그래머스] **정규표현식

게임이 더 좋아 2021. 3. 13. 22: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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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설명

다트 게임

카카오톡에 뜬 네 번째 별! 심심할 땐? 카카오톡 게임별~

카카오톡 게임별의 하반기 신규 서비스로 다트 게임을 출시하기로 했다. 다트 게임은 다트판에 다트를 세 차례 던져 그 점수의 합계로 실력을 겨루는 게임으로, 모두가 간단히 즐길 수 있다.
갓 입사한 무지는 코딩 실력을 인정받아 게임의 핵심 부분인 점수 계산 로직을 맡게 되었다. 다트 게임의 점수 계산 로직은 아래와 같다.

  1. 다트 게임은 총 3번의 기회로 구성된다.

  2. 각 기회마다 얻을 수 있는 점수는 0점에서 10점까지이다.

  3. 점수와 함께 Single(S), Double(D), Triple(T) 영역이 존재하고 각 영역 당첨 시 점수에서 1제곱, 2제곱, 3제곱 (점수1 , 점수2 , 점수3 )으로 계산된다.

  4. 옵션으로 스타상(*) , 아차상(#)이 존재하며 스타상(*) 당첨 시 해당 점수와 바로 전에 얻은 점수를 각 2배로 만든다. 아차상(#) 당첨 시 해당 점수는 마이너스된다.

  5. 스타상(*)은 첫 번째 기회에서도 나올 수 있다. 이 경우 첫 번째 스타상(*)의 점수만 2배가 된다. (예제 4번 참고)

  6. 스타상(*)의 효과는 다른 스타상(*)의 효과와 중첩될 수 있다. 이 경우 중첩된 스타상(*) 점수는 4배가 된다. (예제 4번 참고)

  7. 스타상(*)의 효과는 아차상(#)의 효과와 중첩될 수 있다. 이 경우 중첩된 아차상(#)의 점수는 -2배가 된다. (예제 5번 참고)

  8. Single(S), Double(D), Triple(T)은 점수마다 하나씩 존재한다.

  9. 스타상(*), 아차상(#)은 점수마다 둘 중 하나만 존재할 수 있으며, 존재하지 않을 수도 있다.

0~10의 정수와 문자 S, D, T, *, #로 구성된 문자열이 입력될 시 총점수를 반환하는 함수를 작성하라.

입력 형식

"점수|보너스|[옵션]"으로 이루어진 문자열 3세트.
예) 1S2D*3T

  • 점수는 0에서 10 사이의 정수이다.

  • 보너스는 S, D, T 중 하나이다.

  • 옵선은 *이나 # 중 하나이며, 없을 수도 있다.

출력 형식

3번의 기회에서 얻은 점수 합계에 해당하는 정수값을 출력한다.
예) 37

입출력 예제

예제dartResultanswer설명

1

1S2D*3T

37

11 * 2 + 22 * 2 + 33

2

1D2S#10S

9

12 + 21 * (-1) + 101

3

1D2S0T

3

12 + 21 + 03

4

1S*2T*3S

23

11 * 2 * 2 + 23 * 2 + 31

5

1D#2S*3S

5

12 * (-1) * 2 + 21 * 2 + 31

6

1T2D3D#

-4

13 + 22 + 32 * (-1)

7

1D2S3T*

59

12 + 21 * 2 + 33 * 2

 

 


아.. 어떻게 문자열을 나누냐가 문제였는데

하나씩 조사하니까 박살남 

숫자 범위가 10이기 때무니....

그래서 정규표현식을 이용했다.

 

 

re.compile('찾고싶은 패턴')

내가 쓴 패턴은 무슨 뜻이냐?

숫자,숫자0번이상반복,대문자영어,#이나* 0번이상반복인 패턴을 찾고자했다.

 

findall을 하면 자동으로 리스트로 리턴된다.

근데 너무 더럽다..

 

다시.

특징을 보면 

숫자가 1개나 2개 온 후/// S,D,T 후 ///*또는 #이 있거나 없거나.

\d 가 숫자를 뜻하고 +가 1번이상 을 의미

?가 있거나 없거나

또한 () 괄호가 들어가면 

그룹이 지어진다.

**()괄호는 튜플을 의미한다. -> 튜플을 수정할 수는 없다. 하지만 읽기는 가능하다.

이렇게 나누어진다.

 

import re
p = re.compile('(\d+)([SDT])([*#]?)') 


bonus = {'S' : 1, 'D' : 2, 'T' : 3} #딕셔너리로 설정
option = {'' : 1, '*' : 2, '#' : -1}



def solution(dartResult):
    answer = 0
    result = p.findall(dartResult) #정규표현식으로 나눔
    
    for i in range(len(result)): #3번 반복
        if result[i][2] == '*' and i > 0: #*이 등장했을 때 앞선 결과 반영
            result[i-1] *= 2
            
        result[i] = int(result[i][0]) ** bonus[result[i][1]] * option[result[i][2]]


    return sum(result)

튜플을 읽어서 리스트에 튜플을 빼주고 요소를 교체한다. 리스트에서 요소 제거는 되니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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